금전 관리
금전 관리와 사용은 경제적으로 자립하기 이전 상태에 놓인 자녀들이 공통적으로 경험하는 자기 주도적인 경제 행위이다. 부모는 자녀의 금전 관리에 관한 태도와 가치를 형성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어릴 적부터 예산, 저축과 투자를 포함한 금전 관리에 대해 학습하는 것은 앞으로의 소비 습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부모가 자녀에게 본인의 자금을 관리할 수 있는 것은 미래를 위한 투자와 같은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지출 기록의 중요성
돈이 있다면 어떻게 써야 하는지, 어떻게 예산을 짜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우리는 돈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다양한 실수를 겪게 되지만, 이러한 실수를 통해 배울 수 있다. 개발 전문가 우테 노이만(Ute Neumann, 2015)에 따르면 "돈은 권력, 안보, 인정, 받아들여지고 자유를 느끼는 것 관련이 있으며, 용돈의 이점은 우리 사회에서 이러한 지불 수단에 익숙해지는 과정이 아닌 개인의 자유를 경험하는 데 핵심적인 이유가 있다." 라고 기술했다. 물론 아이들은 용돈의 지출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여유가 주어져야만 개인적 자유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자녀에게 용돈을 다루는 법을 교육하는 것은 단순히 친화적인 과정을 넘어선 경우에 장기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부모가 자녀에게 지출 기록을 교육하는 과정은 자녀 인생의 다음 단계로 인도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해야 한다. 자녀가 꾸준한 지출 기록을 통해 본인만의 금전 습관을 얻게 된다면, 처음 물질적 독립을 하게 될 때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것이다.
보상 심리학
교육의 효과를 증대시키고자 자녀를 교육하는 수단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 보상의 수단은 교육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어, 특정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연구의 대상이 되어오고 있다. 보상의 기대 심리로부터 비롯되는 인간의 행동은 다른 어떤 방법들 중에 강력한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학습의 측면에서도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유인자로써의 큰 역할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보상에 관한 현실적인 당위성과 필요성은 부모의 입장에서 자녀를 위한 도덕적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자녀는 사회적 규범을 따르기 위해 필수적인 자아억제의 태도를 학습하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보상을 기준으로 진행되는 조건화 학습이론(conditiontng theory of 1earning)은 교육적 가치를 높일 수 있다.
MONEY MANAGEMENT (KOSPO Family)
KOSPO
돈 관리란, 저축과 투자를 통해 재산을 불리거나, 지키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저축은 수입의 일정 부분을 미래를 위해 모으는 것이고, 투자는 그렇게 모인 자산을 불리기 위해 금융상품이나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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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구조
- 서버-클라이언트 구조
본 시스템은 PC에 도커 이미지를 생성하여 컨테이너에 올리고, 특정 IP를 DDNS(Dynamic Domain Name System) 설정하여 포트포워딩(Port Forwarding)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서버를 띄웠다.
도커 이미지(Docker Image)는 도커에서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서버 프로그램, 소스코드 및 라이브러리, 컴파일 된 실행파일을 묶는 형태를 말한다. 컨테이너 생성에 필요한 모든 파일과 설정값을 지닌 것으로, 의존성 파일을 컴파일하거나 별도의 설치를 필요로 하지 않는 파일을 의미한다.
DDNS(Dynamic Domain Name System)란 유동 IP를 고정 IP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본인의 컴퓨터에 설치된 Noti로부터 현재 할당되어 있는 IP를 통보받아 쌍으로 기억한다는 특징이 있다.
포트포워딩(Port Forwarding)이란 특정 포트로 들어오는 데이터패킷을 다른 포트로 변환하여 다시 전송하는 작업이다.

서버는 내 PC의 컴퓨터에 떠 있고, 도커 컨테이너(Docker Container)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사용자와 서버 DB간의 구조는 스프링(Spring)에서 도커 이미지(Docker Image)를 생성하고, PC의 도커 컨테이너에 서버를 띄운 형태이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는 클라우드(Cloud)에 존재한다.

- DB 동작 과정
DB는 크게 4개의 테이블로 구성되어 있다.
1. user table
먼저 부모와 자녀를 구분하기 위해 2개의 테이블을 운영하게 되면, 서버에서 로그인할 시 2개의 테이블을 바라봐야 하기 때문에 테이블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사용자 테이블 하나에 타입(Type)을 부모(Parent), 자녀(Child) 각 2개로 둔 뒤, Spring data JPA에서 자기 참조(Self Reference)를 하여 자기 자신과 관계를 맺게끔 설계하였다.

사용자는 ID 값을 PK(Primary Key)로 두고, 부모와 자녀의 전화번호인 contact, rev_contact 열을 기준으로 구분된다. 여기에 작성된 데이터는 유일(unique)해야 한다.
2. money table
자녀의 현재 잔액을 나타내는 money 테이블이다. 하나의 테이블에 지출 수입에 관한 모든 기록을 저장하기엔 동시성(concurrency) 문제 뿐만 아니라 관리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잔액에 관한 데이터를 따로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부모는 용돈을 제공하는 입장이므로, 부모(parent) 타입으로 사용자가 생성될 시엔 용돈(money)이 생성되지 않는다. 따라서 user 테이블과 money 테이블은 1:1 관계지만 필수적으로 매칭되지는 않는다.

3. money_history table
자녀의 지출 수입에 관한 기록을 저장하는 money_history 테이블이다. 여기에는 사용자가 기록한 지출 내역을 description, 해당 내역을 기록한 날짜 history_date_time, 지출금액 money, 수입과 지출을 나타내는 type, 자녀 아이디 값 user_id, 부모의 피드백 데이터를 담은 feed_back 열로 구분하였다.

한 명의 사용자가 여러 개의 지출 내역(history)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user 테이블과 1:M 관계를 띄고 있다.

지출과 수입에 관한 타입은 각각 SPENDING, INCOME 으로 나뉜다. 자녀가 지출을 기록할 때, 부모는 지출, 수입에 관한 피드백을 남길 수 있다. 해당 피드백은 자녀가 리워드를 수행하거나 의미없는 지출을 수행할 때 그에 관한 피드백을 통해 금전 관리의 의식을 일깨워 줄 수 있다.
4. reward_history table
자녀가 수행할 리워드에 관한 데이터가 담긴 reward_history 테이블이다. 여기에는 자녀의 아이디 값인 child_id, 리워드 수행 여부를 나타내는 confirm, 리워드 수행 시 얻게 되는 수입인 money, 리워드 수행 내역을 나타내는 title 열로 구분된다. 자녀가 리워드를 수행할 시 confirm은 false에서 true로 변환된다.
- 시스템 구성도
전체 데이터베이스(DB) 테이블 간 연결된 관계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구현
- 구현 환경
시스템 구성요소 | 시스템 세부 내용 |
Database | AWS RDS, MySQL |
Server | Spring Boot |
Server Language | Java 11 |
Web Language | HTML, CSS, JavaScript |
-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본 시스템이 지닌 전체 기능 구성도는 다음과 같다.
처음 앱 실행 시 메인 화면과, 회원가입 진행 시 부모와 자녀로 구분하여 가입하는 화면이다.

자녀는 본인의 지출 금액과 비용을 기록한 뒤 용돈 기입장에서 확인 가능하다. 부모가 추가한 리워드를 달성하면 추가적인 용돈을 부여받을 수 있으며 본인의 지출 내역에 관한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부모는 자녀에게 용돈을 제공할 수 있으며 자녀의 용돈 지출 내역에 관한 피드백을 제시할 수 있다.
리워드 기능으로 보상 금액을 이용하여 자녀에게 할 일을 부여할 수 있으며, 해당 내역은 아래 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달성된 리워드는 실시간으로 부모에게 표시된다.
끝 마치며
중·고등학교 시기의 청소년들은 과시 소비성향이 비교적 높고, 그로 인해 높아진 소비 욕구가 청소년 비행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지적(Rhee & Kim 2012)과 물질주의적인 마인드를 가진 소비자일수록 상거래에서 비윤리적 판단을 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 결과(Muncy & Eastman 1998)가 있다. 이는 1청소년기 자녀들의 소비성향이 비윤리적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짐작하게 된다. 그로 인해 부모가 자녀의 금전 습관을 교육하고 사용 능력을 길러주는 것은 미래를 위한 투자일 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소비 방향을 알려 줄 첫걸음이 될 것이다.
해당 프로젝트는 Spring Boot 프레임워크를 통해 서버를 개발, MySQL, AWS RDS를 이용하여 부모와 자녀의 DB를 관리할 수 있게 구성되었다. 테스트 결과, 기존의 필기용 용돈 기입장과 다르게 스마트 용돈기입장은 부모가 자녀의 지출 습관에 대한 피드백을 빠르게 남길 수 있으며 아이는 실시간으로 평가받는 부모의 피드백을 통해 바람직한 소비 방향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정해진 일을 수행할 시 보상받는 리워드 기능을 통해 자녀의 보상 심리를 활용한 금전 습관을 교육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박명숙. (2012). 청소년 소비자의 돈에 대한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이 비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3(4), 509-522.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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