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1)

2023. 5. 27. 17:22· Study
목차
  1. 스프링의 핵심
  2.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3.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4.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스프링의 핵심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다형성 (Polymorphism)

사전적인 의미로는 하나의 객체가 여러가지 타입을 가질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다형성을 실세계게 비유해보자. (실제로는 1:1 매칭 X..)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해보자.

 

예를 들어 운전자와 자동차가 있을 경우, 운전자는 자동차가 변경되었더라도 운전하는 데 있어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 이유는 운전자(클라이언트)는 자동차의 내부 구조를 알지 않아도 된다. 즉, 역할과 구현으로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새로운 자동차가 나왔다 하더라도 운전자는 새롭게 운전을 배울 필요가 없다는 뜻이 된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장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으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자바 언어

- 자바 언어의 당형성 활용

역할 =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객체의 협력 관계

-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 클라이언트: 요청, 서버 : 응답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갖는다. 

 

 

* 다형성의 본질 *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앞서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 한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SOLID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OCP: 개방-폐쇠 원칙 (Open/closed principle)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를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함 -> 책임은 클 수도, 작을 수도 있으며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 *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테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려면 LSP 위반 -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게 만들어야 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이렇게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4]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쉽게 정리하면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

- 앞에서 이야기 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구현체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만약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매우 어려워진다.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뭔가 더 필요하다..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스프링에 왜 객체지향 얘기가 나오는가?

-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 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정리 

-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

- 자동차, 공연의 예를 떠올려보자.

- 애플리케이션 설계도 공연을 설계하듯 배역만 만들어두고,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지향 설계이다.

-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

 

 

 

 

 

 

참고: 인프런_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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