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tion 1] Development 기초
2023.04.12 수요일
백엔드 그리고 프론트엔드 …
특정 기술을 겸비한 백엔드 개발자라 하더라도 최종적으로 만들어지는 하나의 웹 서비스는 백엔드와 프론트엔드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결국엔 협업의 과정에서 상대의 기술을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다행히도 나는 작은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자연스레 프론트엔드의 HTML, CSS, JS 기술을 접해본 적이 있다. 물론 아주 기본적인(?) 기능들만 익힌 정도다... ^^ 이번 수업을 통해 프론트엔드가 하는 기본적인 개발 지식을 다시 한번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HTML은 웹 페이지의 구조를 담당하는 마크업 언어이고, CSS는 디자인 요소를 시각화하는 스타일시트 언어, JS는 단순한 웹 페이지를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유저와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말한다.
실제 개발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기획자가 와이어 프레임을 만들면 이를 HTML을 통해 전체 구조를 만들고, 이후 디자이너가 만든 디자인을 웹 페이지에 구현하기 위해 CSS를 작성하고, 기능 구현을 위해 JS를 작성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기획자-디자이너-개발자가 모여 서로의 영역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다.
그리고 실제 코드를 작성하면서 Chat GPT를 이용해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Chat GPT를 사용한 친구들의 얘기는 주변에서 많이 들어봤지만, 실제로 사용해본 적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정말 신선한 충격이었따 … 어떻게 이렇게나 많은 데이터를 학습하는 걸까? 기회가 된다면 chat GPT API를 활용한 토이 플젝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1/4)